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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투브 YouTube 광고 '타겟그룹' 만들기

by 퐝장군 2014. 7. 31.

 

앞서 1단계로 광고주 캠페인 목적에 맞게 동영상 캠페인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2. 유투브 YouTube 광고 동영상 캠페인 만들기

 

지금부터는 나의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 또는 신규 잠재 고객을 타겟으로


광고를 노출하기 위한 설정법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단계로 동영상 캠페인 설정이 끝났다면 2단계로 타겟그룹 설정으로 넘어갑니다.


 

▼ 아래와 같이 이름, 입찰 최대 조회당 비용(CPV),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름의 경우 목표로 하는 타겟을 구분하기 쉽게 표시하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2534 연령 타겟팅', '관심사 카테고리 타겟팅', '동영상 리마케팅' 등으로 표시를 할 수 있겠네요.


본인이 보기 쉽게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타겟 목표를 분명히 세우시고 광고를 운영하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다음으로 CPV 최대 입찰가를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CPV 는 사용자가 유투브 동영상 광고(TrueView In-stream)를 볼 때


30초 이상 시청 시 과금 기준이 되는 입찰가 입니다. 보통 50~70원 정도의 결과치를 보입니다.


초반 입찰가는 80~100원 사이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너무 낮은 CPV 입찰가 설정은 오히려 경쟁에 밀려 캠페인 초반 광고 노출이 잘 안될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높은 CPV 입찰가 설정은 하루 할당된 일 예산을 몇 시간 안에 모두 소진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균등한 노출을 위해서는 적절한 CPV 입찰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 마지막으로 타겟팅 설정입니다.


먼저 /연령 타겟팅은 연령 구간별 구분이 되어 있으며,


그밖에 구글에서 판별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알 수 없음'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정교한 성/연령 타겟팅을 원하실 경우 '알 수 없음'을 체크 해제하면 좋습니다.



인구통계 타겟팅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로그인 정보를 기반하고,


더해서 컨텐츠 내용에 따라 사용 빈도를 연령별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관심분야 카테고리 타겟팅 입니다.


관심분야 카테고리는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웹사이트를 검색하거나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관심사에 따라 잠재고객을 타겟팅하려고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자가 조회하고 있는 컨텐츠가 광고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도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연관성 카테고리''기타 카테고리'로 카테고리 항목들이 구분되어 있으며,


'연관성 카테고리'의 경우 좀 더 타겟에게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세부 카테고리 항목들이 구분되어 있으며

(DIY , TV 애호가, 쇼핑객, 스포츠 …)


'기타 카테고리'는 좀 더 넓은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는 큰 카테고리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게임, 과학, 금융, 뉴스, 부동산, 쇼핑, 스포츠 등…)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연관성 카테고리'의 경우 그만큼 노출 범위가 좁기 때문에


하루 일예산을 모두 소진하기 힘들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CPV 입찰가를 높이거나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등의 운영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타 카테고리는 좀 더 정교한 타겟팅은 어려울 수 있지만


노출 범위가 넓어서 신규 잠재고객에게도 광고 노출이 용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생각지도 못한 타겟에게 까지 광고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 그 밖에도 주제타겟팅, 리마케팅, 키워드타겟팅, 게재위치 타겟팅 등이 있으며,


타겟팅 관련해서는 추후 다음 포스팅에서 디테일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ummary]


타겟그룹 설정에 대해 정리하자면, 내가 목표로 하는 타겟에게 어떤 타겟팅 방법으로 접근할 것이며,


또한 그 목표 타겟에게 내 동영상 광고를 얼마의 경쟁 입찰가(CPV)로


노출을 시킬 것인지를 설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초기 한번의 설정이 캠페인 기간 동안 쭉 이어지는 형태로 운영서는 안되며


비딩을 통해 경쟁상황을 주시하고 최적화 작업을 통한 꾸준한 관리 운영이 필요합니다.

유투브 동영상 광고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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