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령별 맞춤 보험] 내 나이에 맞는 보험 가입하기

by 퐝장군 2012. 7. 29.

 


재테크의 첫걸음은 위험 보장입니다.

살면서 부딪히게 되는 각종 위험에 대한 보장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내 집 마련, 자녀 교육, 노후 준비를 위한 재테크 노력도 의미를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위험을 보장해 주는 상품은 바로 보험인데요.

하지만 보험은 상품이 다양하고 내용도 복잡해 가입하기가 쉽지 않으실 겁니다.

연령별로, 혹은 직장인의 직급별로 어떤 보험에 어떤 순서로 가입하는게 바람직한 지 알아둘 필요가 있죠!



직장 새내기, 20대 중후반 사원 시기에 적합한 보험


직장 새내기, 20대 중후반은 결혼자금 등의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성 보험에 가입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분기당 3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는 장기주택마련저축보험은 보험 유지기간이 7년 이상일 경우 이자소득이 비과세니 잘 살펴볼 이유가 있습니다.


30대 전후 대리급, 결혼이나 출산 시기에 적합한 보험



30대 전후 떄는 결혼이나 출산 등으로 가족 부양의 책임을 느끼기 시작하는 시기인데요.
이 시기에 우선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은 종신보험입니다. 종신보험은 가장이 젊어서 사망하면 유가족들의 생활 안정을 보장해 주고, 나이가 들어 사망하면 상속자금을 마련해줍니다. 종신보험은 한살이라도 젊을 때, 보장기간을 길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유는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종신보험이 부담스럽다면 정기보험에 가입해 부담을 줄이면 됩니다. 아기를 가지게 된다면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생각해 봐야 하겠죠? 임신 중에도 가입할 수 있는 태아보험을 활용하면 출산과 신생아 단계에서 비롯되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하는것이 좋겠죠.



30대 중후반, 과장급 시기에 적합한 보험




30대 중후반으로 넘어가는 과장 때는 암이나 혈관질환 등 각종 질병에 대비할 수 있는 건강보험(민영의료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 부담이 적은 편이지만, 각종 질환에 대한 충분한 보장을 생각한다면 월 10만 원 이상의 보험료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특히 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암에 대한 보장을 최대한으로 해 가입하는 것이 필수이며, 최근에는 80세까지 보장하는 상품이 일반적이므로 보장기간도 충분히 하여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각종 질병과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어린이 CI보험, 여기에 교육비 마련까지 아우를 수 있는 어린이 변액보험 등 자녀를 위한 어린이 보험 가입도 고려하여야 하는 시기입니다.


어린이 변액보험 비교하러 가기 클릭◀



40세 전후, 차장급 시기 적합한 보험


40세 전후에 차장이 되면 연금보험에 들어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종신토록 연금을 수령하는 종신형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죠. 연금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연말에 납입보험료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는 세제적격형 연금저축과 소득공제 혜택은 없지만 10년이 지나면 비과세 혜택을 받는 일반 연금보험입니다. 직장인이라면 3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적격형 연금저축을 보장한도까지 낸 뒤 나머지는 일반 연금보험이나 변액연금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세테크를 겸비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40대 중후반, 부장급 시기 적합한 보험



 40대 중후반의 부장이 되면 노년기 치매 및 장기간병에 대비하기 위해 실버보험이나 장기간병보험 등에 가입하는 것을 고려할만 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보험가입 자체가 거절될 수도 있을 뿐더라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 보험료가 급증할 수 있어서 다소 빠른 판단을 하여 노후를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퇴직금 등 일시금으로 노후를 준비하려고 한다면 생명보험사에 일시납 즉시연금 상품도 괜찮습니다. 이자소득세 비과세 뿐만 아니라 종신토록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령화 시대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