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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광고] YouTube 영상광고 소개와 사례 TrueView In-stream 상품소개

by 퐝장군 2014. 2. 19.



대한민국의 콘텐츠 산업이 매우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2013년 한류열풍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요.

그로 인해 가장 큰 수혜를 입었다고 볼 수 있는 'YouTube'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YouTube' 는 세계적으로 매년 방문자 및 조회수가 증가하면서 현재는 전체 월 8억명 이상의

순방문자를 유지하는 명실상부의 No.1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2014 1월 기준 :  24,992,629 UV)




매년 하루 동영상 재생 횟수가 10억씩 늘어날 정도로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3년에는 싸이 강남스타일 열풍으로 단일 영상 조회수만 13억이라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여기서 잠시 싸이 정말 대단하다고 말하고 싶네요. 대단합니다~~!



이렇게 동영상에 관심을 보이는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광고주들은 유투브를 New Media로 메우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2012년부터 국내 광고주들이 유투브를 통해 적지 않은 광고비를 유투브에 쏟아내고 있습니다.



유투브 광고상품은 다양하지만 영상 앞에 노출되는 프리롤 광고가 대표적입니다.

아마 유투브를 이용해보셨다면 '광고건너뛰기' 스킵버튼이 있는 영상 광고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 광고 상품의 정식 명칭은 'TrueView In Stream' 이라고 하며,

5초 후 광고 시청을 원치 않을 경우 유저가 스킵버튼을 클릭하여 넘어갈 수 있습니다.


 

TrueView In Streamr광고는 조회당 광고비 지불하는(CPV) 형태로

시청자가 30초 이상 시청을 하지 않을 경우 과금되지 않습니다.

만약 30초 이하의 영상의 경우 시청자가 광고를 끝까지 다 봐야 과금이 되는 형태입니다. (조회당 CPV 40~60)

광고를 29초까지만 보고 끄더라도 광고주한테는 비용이 지불되지 않으며,

29초까지의 광고메시지는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을 경우 5초 후에 광고를 넘길 수 있기 때문에

광고가 끝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YouTube 광고의 여러 가지 장점]


1. 사용자가 실제로 시청할 때만 비용 지불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가 광고를 보기로 선택한 경우에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관심이 없는 사용자에 대한 광고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원하는 고객에게 도

인적사항, 거주지, 관심사 등에 맞춰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 보스턴에 거주하는 18~34세 남성, 여행을 좋아하는 여성).


3. 다양한 기기에서 광고 게재

고객은 한 자리에만 머무르지 않고 이동하며 여러 기기를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기기가 스마트폰이든 태블릿이든 컴퓨터든 상관없이 동영상 광고는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전체 YouTube 조회수의 25%가 휴대기기에서 발생합니다.




4. 광고 효과 확인

YouTube 무료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누가 광고를 보았으며

광고를 통해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5. 팔로어 모으기

광고를 통해 동영상 공유 횟수와 새 채널 구독수를 늘리고 고객과의 소통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밌는 사례로 아우디에서 집행한 TrueView In Stream 광고입니다.

해당 사례는 아우디 자동차의 광고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5초 후에 광고 스킵을 유도합니다.

이렇게 되면 TrueView In Stream 특성상 30초 모두 재생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회 1로 보지 않으며, 광고비 또한 들지 않게 됩니다.^^

결국 무료로 영상광고를 진행한 사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it's free

 

아우디의 스포츠 쿠페인 R8 모델은 0km~100km 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3.5초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번 사례는 반대로 스킵버튼을 누르지 말라고하는 Creative 입니다. ^^



앞으로의 유튜브는?


모바일을 통한 트래픽 지속적 증가 예상

- 전세계 모바일 사용자는 2012년 43억명에서 2017년 52억명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

- 모바일 트래픽에서 동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2년 51%에서 2017년 66%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도 64%에서 74%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대륙별 유투브 트래픽 비중 비교>

자료 : http://www.mobizen.pe.kr/1195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에서 동영상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 : http://www.cisco.com/web/KR/about/news/2013/1-4/news_020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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