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투브 광고의 다양한 타겟팅 방법! 꼭 알아야 한다. 트루뷰 인스트림 (TrueView In-Stream)

by 퐝장군 2014. 8. 12.


유투브 영상광고의 다양한 타겟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트루뷰 인스트림 (TrueView In-Stream)

 

앞서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준비를 위한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봤습니다.


1. 유투브 YouTube 광고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 사항. (TrueView 트루뷰)

2. 유투브 YouTube 광고 동영상 캠페인 만들기

3. 유투브 YouTube 광고 '타겟그룹' 만들기

 

아직 소개되지 않은 영상 소재를 셋팅하는 방법은 다음 4번 포스팅에서 이어가겠습니다.

그전에 먼저! 유투브 트르뷰 인스트림 광고의 타겟팅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타겟팅 종류는 총 6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1. 인구통계

2. 주제

3. 관심분야

4. 키워드

5. 게재위치

6. 리마케팅 


그럼 어떤 방법으로 타겟팅이 되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Part 1. 인구통계 타겟팅



▼ 내가 원하는 성/연령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령의 경우 구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선택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유는 인구통계 타겟팅의 경우 선택에 따라 다른 타겟팅보다 노출범위의 한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에 특정 연령을 일부만 선택 시 광고 노출이 불가할 수 있어 정상적인 캠페인 운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에서 원천적으로 최소 단위로 구간을 설정해둔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인구통계 타겟팅은 기본적으로 유투브 로그인한 유저 및 로그인 했었던 유저의 쿠키를 기반으로 타겟팅이 됩니다.


 


Part 2. 주제 타겟팅



▼ 구글에서 분류된 26개의 주제 카테고리들 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타겟팅 가능합니다.

카테고리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유투브 내 영상 컨텐츠 내용의 문맥을 파악하고, 컨텐츠의 문맥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시켜 주는 방식으로 타겟팅 됩니다. 키워드 타겟팅과 동일한 방법의 타겟팅 방식이지만 주제 타겟팅의 경우는 26개의 카테고리를 이미 분류를 해놓고 원하는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영상에 한번에 타겟팅이 가능하기에 키워드 타겟팅 보다는 좀 더 포괄적이고 손쉬운 타겟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제 카테고리 LIST

건강

부동산

여행

집단, 사회

게임

비즈니스 및 산업

예술, 엔터테인먼트

참고문헌

과학

사법 & 정부 기관

온라인 커뮤니티

취미, 레저

금융

쇼핑

인터넷, 통신

컴퓨터 및 전자제품

뉴스

스포츠

자동차

홈 및 가든

도서 및 문학

식음료

전 세계 각지의 풍습

 

미용 & 건강

애완동물 및 동물

직업, 교육

 





Part 3. 관심사 타겟팅



▼ 주제 타겟팅과 마찬가지 구글에서 분류된 25개의 관심사 카테고리 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타겟팅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제 카테고리와 동일한 항목들로 분류되어 있으며, 더불어 '동일 관심분야 잠재고객(도달범위)' 카테고리가 추가 됩니다. 해당 카테고리는 세분화된 잠재고객을 타겟팅 가능하며, (애호가, 전문가, , ) 그만큼 원하는 타겟에서 도달률이 높습니다. 다만 그만큼 노출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일부만 선택 광고운영이 어려울 있습니다. 기본 카테고리와 함께 옵션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서 주제카테고리와 무슨 차이냐? 라고 궁금해 하실텐데요. 차이점은 타겟팅 방법에 있습니다. 주제 타겟팅은 해당 카테고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컨텐츠 영상 앞에 광고가 노출이 되는 반면 관심사 타겟팅의 경우 포괄적인 범위 내에서 잠재고객까지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카테고리를 타겟팅 하였으나 스포츠 컨텐츠 영상 앞에 광고가 노출될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 카테고리>


<동일 관심분유 잠재고객 카테고리>



Part 4. 키워드 타겟팅



▼ 주제 타겟팅에서도 한번 언급했듯이 문맥상의 (제목과 설명문구)에 매칭되는 타겟팅과 동일한 방식이지만, 카테고리가 이미 분류가 된 것이 아닌 원하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개수는 제한이 없으면, 여러가지 전략으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다만 요즘 트렌드인 키워드 하나만 달랑 사용할 경우 광고 라이브가 어려울 수 있으며,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 + 인기키워드, 시즈널 키워드 등 적절히 사용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또는 원하는 대표키워드가 있어도 관련 키워드 리스트업이 어려울 경우 아래와 같이 제안사항에 대표키워드를 넣고 관련키워드들을 조회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파생되는 여러 키워드들을 함께 사용할 경우 좀 더 넒은 범위 내에서 광고 노출이 가능하며 그만큼 CPV 비딩 경쟁이 느슨하기에 낮은 단가로 캠페인 운영이 가능 할 수 있습니다주제 타겟팅이 좀 더 포괄적이고 손쉬운 방법이라면 키워드 타겟팅은 좀 더 타겟에게 가깝게 전략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Part 5. 게재위치 타겟팅



▼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게재가 가능한 타겟팅 입니다. 유투브에 올라와 있는 모든 영상들 중 채널 오너가 올린 영상이 광고수익창출로 설정이 되어 있는 영상에게만 타겟팅이 가능하며, 그 외 광고가 나오지 않는 컨텐츠들에는 타겟팅이 불가합니다. 이 타겟팅은 유투브 영상 제목을 기반으로 직접 추가하여 타겟팅 가능하며, 또는 키워드를 기반하여 관련 영상들을 찾아내서 타겟팅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화장품 관련 광고주처럼 '뷰티'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광고 노출을 원할 경우 '뷰티'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여 관련 영상들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내가 원하는 영상 앞에 타겟팅을 하고 싶어도 해당 영상의 트래픽이 적을 경우 광고 노출이 힘들기 때문에 정상적인 캠페인 운영이 불가 합니다. 참고로 내가 원하는 유투브 채널을 통으로 타겟팅도 가능하며, 이렇게 하면 좀 더 많은 영상에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영상보다 트래픽이 더 모여지기 때문에 채널 타겟팅을 함께 진행하길 권장합니다.



 

Part 6. 동영상 리마케팅 (Re-Targeting)



▼ 역시 가장 핫한 타겟팅은 마지막에 소개를 ㅋ. 이번에 소개할 타겟팅은 동영상 리마케팅 입니다. 쉽게 말해 내 광고영상을 또는 유투브 채널을 또는 채널 내 특정 영상을 본 유저 방문한 유저들의 모수를 모아서 해당 DB에 광고를 다시 뿌리게 되는 방식의 동영상 타겟팅 입니다. GDN 배너광고에서 리마케팅이 존재하듯이 유투브 동영상 광고도 리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리마케팅의 경우는 그만큼 내 브랜드에 관심을 직접적으로 가지는 유저들을 바로 타겟팅이 가능하여 광고에 대한 반응률이 다른 타겟팅보다 현저하게 높습니다. 다만 미리 모수를 모아놓지 않았다면 리마케팅으로 캠페인 운영이 불가능하며, 일주일에서 보름 정도 지나야 광고 진행이 가능한 모수가 모이기 때문에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처음부터 바로 리마케팅을 운영하고 싶으실 경우는 우선 관심심사 타겟팅을 통해 인스트림 광고를 진행하면서 빠르게 트래픽을 올려 리마케팅 모수를 모을 수 있으며 2~3일만에 모아진 모수면 충분히 광고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예산에 따른 차이는 있음) 적절하게 캠페인 전략을 계획하고 운영을 하면 가장 효율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추천 타겟팅입니다.


<유투브 채널과 애드워즈 연결 후 동영상 리마케팅 목록 생성 가능>




- 정리 -


 사실 GDN과 같은 타겟팅 방식을 활용하고 있으며, 유투브 영상 광고도 다양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습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한 타겟팅! 즉 노출 범위가 너무 좁은 타겟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국내 노출 인벤토리 특성 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절히 타겟팅을 추가하여 캠페인 운영을 권장합니다. 또한 위에 설명한 6가지 타겟팅들은 제외형태로 타겟팅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지 않을 경우는 동일하게 제외 타겟팅 할 수 있으며, 좀 더 전략적으로 캠페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다음에는 효과적인 영상 소재 또는 셋팅 방법 등 포스팅 이어 가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한번 눌러주세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