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 GDN 효율적인 캠페인 설정과 광고그룹 만들기 -기초편-

by 퐝장군 2014. 5. 13.

▲ GDN 광고 : 위에 보이는 광고는 300*250 사이즈이며, 10 개 이상의 사이즈로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GDN 광고 소재 스펙은 여기에서 참고하세요.





앞에 포스팅에서 GDN 광고를 시작하기 위한 Gmail 계정 생성과 Adwords 가입하는 방법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하고 어렵지 않은 과정이였습니다. 지금부터는 광고주의 광고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캠페인 설정과 광고그룹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마찬가지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면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우선 캠페인 설정부터 대표적인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캠페인 설정 -

  • 유형 : 검색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동영상 광고(Youtube)
  • 광고 노출 기기 : 데스크톱, 노트북, 휴대기기 및 태블릿
  • 위치 및 언어 : 광고 노출 지역을 설정
  • 입찰 및 예산 금액 : 클릭당 과금 CPC 입찰가 및 일예산 설정
  • 게재방법 : 일반, 빠른
  • 일정 : 시작일 , 종료일, 광고 예약
  • 게재빈도 설정 : 순 사용자 한명에게 광고가 여러번 노출되는 횟수를 제한


가상의 광고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광고주 제안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광고주 : 쇼핑몰 업종
  • 예   산 : 100만 원/월
  • 일   정 : 5/12~5/31 (20일)
  • 광고목표 : 20~30대 쇼핑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타겟팅




1.첫 번째 캠페인 만들기


2. 캠페인 이름 및 유형 설정

▶ 쇼핑에 관심을 가지는 유저에게 광고 노출을 하기 위해서 관심사 카테고리 타겟팅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타겟팅 기법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포스팅 예정입니다)

캠페인 이름도 구별하기 쉽게 관심사 카테고리 타겟팅으로 정하였습니다.

유형은 GDN 이미지 배너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만' 으로 지정합니다.

유형은 아래와 같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쇼핑' 유형은 일부 국가에서만 허용되며,

국내에서는 아직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구글에 확인 했습니다.


3. 광고 노출 기기 설정

▶ 데스크톱, 노트북, 휴대기기 및 태블릿을 선택하여 진행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모든 게재 가능한 기기에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참고로 전체 기기에 노출을 하는 과정에서 CPC입찰가 설정을 '자동입찰'로 설정 시 효율이 좋은 모바일 기기에 몰려나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캠페인 진행에 있어서 기기별 노출에 대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전체 기기로 CPC 자동입찰 설정 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고객의 관심사, 습관, 특징 등을 고려하면 캠페인을 더 적절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4. 위치 및 언어

▶ 대부분 국내에서 광고를 진행하시기에 아래와 같이 대한민국이 기본값으로 설정이 되어있으며, 언어의 경우 고객의 브라우저를 타겟팅하는 것이기에 Adwords에서는 영어도 함께 추천하고 있습니다. 한국어와 영어 두개의 언어를 선택하기를 권장합니다.


5. 입찰 및 예산

▶ 캠페인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 될 수 있습니다. 돈으로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아래와 같이 기본과 고급 두가지 옵션으로 구분 됩니다. 기본옵션은 현재 설정창에서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과금) 입찰가를 설정하지 못합니다. 광고그룹을 생성 후 입찰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고급 옵션의 경우는 앞서 언급한 자동입찰 설정이 가능합니다.

자동입찰은 타겟 예산 내에서 클릭이 최대한 많이 발생하도록 Adwords에서 자동으로 입찰가를 설정해줍니다.

이말은 즉슨 효율이 좋은 기기와 게재면에 집중 노출을 도와주며 CPC 입찰가 한도내에서 입찰 경쟁을 통해 최대한 클릭이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도와주는 옵션입니다. 쉽게 말해 저렴한 CPC로 CTR(Click Through Ratio)높은 기기와 지면에 광고를 최대한 많이 게재해준다는 것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CTR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복잡하다 하시면 기본 옵션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사실 3번에서 기기 설정 시 PC만 노출을 원한다면 자동입찰 설정은 다소 무의미해 보일 수 있습니다. 효율이 좋은 Mobile 기기를 제외하고 노출을 할 경우는  PC에서의 CPC 자동입찰은 Mobile과 비교했을 때 큰 변화라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저의 경험상 느낀 개인적인 의견이며, 캠페인 목표에 맞게 설정 이어가시면 됩니다. ^^


전체 평균 CPC (업종구분 없이 전체 평균 예상 CPC)

PC : 350~500원

Mobile : 50~200원


CPC입찰가 한도는 최대 높은 예상 CPC로 설정하면 적당합니다.

광고비를 아끼신다고 한도를 너무 낮게 설정을 해버리면 CPC 비딩이 타광고주에게 밀리게되어 광고 노출이 매우 힘들거나 목표기간내에 광고비를 모두 소진하지 못하여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이 어려울 수 있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면 캠페인 기간을 연장을 하거나 다시 CPC한도를 상향조정하게 되는 뻘짓? 을 하게됩니다.



CPC입찰 금액을 설정하였다면, 하루 일예산을 설정합니다.

일예산은 아래와 같이 계산하시면 됩니다.


전체 예산(원) ÷ 전체 캠페인 기간(일) = 일예산

1,000,000원 ÷ 20일 = 50,000원  


참고로 실제 일일 지출액은 5만원을 초과 할 수 있습니다. 최대 25%까지 오바 소진이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캠페인 종료일 까지 소진이 안되고 조기 소진되어 캠페인 종료될 수 있습니다. 매일 모니터링을 통해 어제 기준으로 일예산이 초과되었을 경우 일예산을 까먹은? 만큼 줄여놓으셔야 합니다. 이부분이 좀 번거롭긴 한데요. 어떻게 보면 CPC 입찰가가 높기 때문에 CPC 입찰가를 좀 낮추어라 그러면 낮은 CPC 금액으로 효율을 더 올릴 수 있다고 Adwords 시스템이 일러주는것 같습니다. ^^




6. 게재 방법

▶ 일반 게재를 보통 많이 사용하며, 하루 24시간 동안 균등하게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빠른 게재는 말그대로 최대한 빠르게 노출을 시켜 특정 시간에 광고를 집중하고 싶거나 광고 라이브를 확인할 경우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5번 입찰가 설정에서 고급옵션 자동입찰로 설정할 경우 일반게재만 설정 가능합니다. 



7. 일정

▶ 시작일과 종료일 및 광고예약이 가능합니다. 특별한건 광고예약이 가능하다는 것 말고는 딱히 없습니다.


8. 광고 로테이션과 게재빈도 설정

▶ 클릭 최적화 클릭 실적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광고를 순환게재 합니다.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으며, 대부분의 광고주들에게 적합한 설정입니다.

여까지 캠페인 설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 광고그룹 만들기 -

  • 기본 입찰가 : CPC 기본 입찰가 최대 한도 금액 설정
  • 다양한 타겟팅 적용 조합 : 관심분야, 주제, 인구통계(성연령), 문맥키워드, 게재위치 타겟팅


1. 광고그룹 이름

보통 광고그룹에서는 타겟팅의 세부 항목들을 보기 쉽게 표시하여 구분합니다.

   여러개의 광고그룹을 만들경우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겟팅 적용 및 구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상의 쇼핑몰 광고주의 광고 목표는 20~30대 쇼핑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타겟팅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관심사 카테고리 + 성연령 타겟팅 조합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중요! 하나의 광고그룹에 여러가지 타겟팅을 사용할 경우 원하는 고객에게 도달하기는 좋지만 노출 범위가 좁아지기 때문에 CPC입찰가가 오를 수 있으며 입찰 경쟁이 심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을 타겟팅별로 다양하게 셋팅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아래의 경우는 광고주가 도달률을 중요시하고 목표기간내 목표 금액을 소진해야하는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광고그룹 만들기도 마무리 되었습니다.

저장하고 계속하면 다음으로 광고소재를 셋팅해야합니다.

보통 바로 소재가 준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미리 설정하기 때문에 광고 소재는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광고 소재 셋팅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NEXT ▶▶▶ 3. GDN 광고 소재 준비하기, 소재 검수 기간 및 승인 절차 알아보기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한번 눌러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