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Youtube 영상에 특수효과 넣기! 유튜브 200% 활용 방법

by 퐝장군 2014. 8. 14.


Youtube 유튜브 영상에 특수효과 넣기! 어노테이션(Annotation) 기능 200% 활용 방법

 

이번에 소개하는 유투브 어노테이션(Annotation) 특수 기능은 영상이 재생되는 유투브 플레이어 속에 Interactive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영상 내 텍스트, 말풍선, 스포트라이트, 라벨 등 다양한 특수 효과를 활용하여 관련된 다른 동영상 혹은 외부 사이트로 유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활용전략 1. 관련 영상 시청 유도


시청자가 관련된 다른 영상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도록 유도 가능합니다.

Annotation 클릭 시 바로 관련 다른 영상으로 전환되어 쉽게 여러 영상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활용전략 2. 외부사이트/이벤트 참여 유도


기본적으로 외부사이트로 연결되도록 설정이 불가하지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기는 합니다.

이벤트 페이지/자사 마이크로 사이트로 클릭을 유도하거나 영상의 원하는 부분을 지정하여 배너/말풍선 삽입이 가능합니다.

 


활용전략 3. 구독자 수 늘리기


영상 시청 시 채널 구독을 유도하여 더 많은 구독자 수를 쉽게 확보가 가능합니다.

 


활용전략 4. 소비자 인터랙션 유도


소비자 인터랙션을 유도하여 다양한 스토리 전개가 가능합니다.

 


활용전략 5. 목차/리스트 만들기


목차/리스트 형태로 생성하여 해당 영상들을 링크하거나

유저가 쉽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어노테이션의 기능의 장점은 영상을 렌더링 및 인코딩이 끝난 후에도 유투브에 올린 후 Interactive한 크리에이티브들을 적용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시청자에게 추가 Action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노테이션을 적절히 활용한 영상을 아래 첨부하였으니 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 유투브 어노테이션(Annotation) 사례


아래 사례는 소비자 인터렉션을 유도하는 스토리로써 여러영상을 연결하여 보여 줍니다.




 

 

▼ 유투브 어노테이션(Annotation) 셋팅 방법

 

특수효과를 이용하여 동영상에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채널 동영상 관리자로 이동
  2. 수정하려는 동영상 옆에서 수정 버튼의 오른쪽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고 특수효과를 선택합니다.
  3. 오른쪽에서 특수효과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특수효과를 모두 만들었으면 게시를 클릭합니다.



▼ 어노테이션 특수효과 유형 5가지


  • 말풍선 : 텍스트가 포함된 팝업 말풍선을 만듭니다.
  • 스포트라이트 : 특정 영역을 강조표시하여 이 영역 위에 커서를 놓으면 입력한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 메모 : 텍스트가 포함된 팝업 상자를 만듭니다.
  • 제목 : 동영상 제목이 들어갈 텍스트 오버레이를 만듭니다.
  • 라벨 : 동영상의 특정 부분을 가리켜 이름을 지정할 라벨을 만듭니다.



▼ 글꼴, 색상, 크기 위치 변경


삽입할 특수효과 유형을 선택한 후 '특수효과 추가' 버튼 아래에 있는 설정을 사용하면 글꼴 크기, 색상 또는 배경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특수효과의 위치를 지정하려면 동영상 플레이어 안에서 특수효과를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됩니다. 특수효과의 모서리에 있는 작은 검은색 사각형을 사용하여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특수효과에는 크기 제한이 있으며 플레이어 크기의 30%까지만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한도 이상으로 특수효과 크기를 늘릴 수 없습니다.




▼ 특수효과 시간 변경


특수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을 지정하려면 오른쪽에 있는 '시작' 및 '종료' 설정을 사용합니다. 또는 동영상 아래 타임라인에서 특수효과를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특정 시간에 대한 링크는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 스트리밍을 위한 인코딩에는 2초에 한 번씩 키프레임이 있으며 키프레임에 맞춰 플레이어를 탐색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 특수효과에 링크 추가


'시작' 및 '종료' 설정 아래에 있는 '링크'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특수효과를 통해 다른 동영상, 채널, 재생목록,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표시하거나 내 채널을 구독하도록 사용자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어노테이션 특수효과를 설정하기에 앞서 주의하셔야하는 부분은 모바일 기기에서는 해당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모바일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는 영상의 경우 권장하지 않습니다. 모바일의 경우는 CTA 클릭유도문안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CTA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 재밌게 보셨다면 아래 ♥ 한번 눌러주세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