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 유투브 YouTube 광고 동영상 캠페인 만들기

by 퐝장군 2014. 6. 25.


앞서 간략한 유투브 영상 광고 상품 소개 및 실 집행을 위한 준비 사항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트루뷰 인스트림 (TrueView In stream) 광고 셋팅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애드워즈(Adwords) 계정 생성이 완료 되었다면 동영상 캠페인을 생성하셔야 합니다.

1. 캠페인 목적을 파악하고 캠페인 리스트 나열하기

 

캠페인은 광고 목적에 따른 분류나 타겟팅 기법에 따른 분류로 생성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 쇼핑몰의 광고주의 경우 아래와 같은 목적에 따라서 구성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홍보 영상(or 메이킹 필름) 바이럴 캠페인

2. 신제품 상품 소개 및 영상 홍보 캠페인

3. 모바일 유저타겟팅 캠페인

4. 관심사 카테고리 타겟팅 캠페인

5. 사이트 방문자 타겟팅 (리마케팅)

 

이렇듯 각각의 캠페인마다 목적도 다르며 그에 따른 타겟팅 적용 및 다양한 전략적 운영 관리 방법들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트루뷰 영상 광고 진행을 위해 얻으려는 정확한 목표를 먼저 고민해보시고

 

캠페인을 구성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인 캠페인 결과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생성하기

 

캠페인의 대표적인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캠페인 설정 -

        유형 : 검색 네트워크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동영상 광고(Trueview)

        광고 노출 기기 :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위치 및 언어 : 광고 노출 지역을 설정

        네트워크 : YouTube 검색, YouTube 동영상(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 GVN)

        게재방법 : 일반, 빠른

        일정 : 시작일 , 종료일, 광고 예약

        게재빈도 설정 : 순 사용자 한 명에게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되는 횟수를 제한

        광고 (선택사항) : YouTube 영상 소재가 미리 준비되어 있다면 캠페인 설정에서 바로 셋팅 가능

 


자 지금 부터 캠페인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애드워즈(Adwords) 계정에 로그인하신 후  온라인 동영상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그 밖의 유형들은 GDN 캠페인 생성 시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GDN 광고 셋팅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세요.


2. GDN 효율적인 캠페인 설정과 광고그룹 만들기 -기초편-



▼ 캠페인 이름과 일 예산을 입력합니다. 일 예산은 '예산/기간' 1/n 금액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일 예산은 캠페인에서만 설정 가능하며, 하루 동안  20% 정도 금액이 더 소진될 수 있습니다.


일 예산이 넘치게 소진되는 경우는 CPV 비딩가가 평균 비딩가 보다 높다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CPV를 조금씩 하향 조정하여 적절한 CPV 비딩가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CPV 비딩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 '타겟그룹 설정법' 에서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네트워크의 'YouTube 동영상'YouTube 사이트에서만 광고노출을 하기 위한 설정법이며,


그 바로 아래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 은' YouTube 사이트 외에도


구글 네트워크 동영상 사이트들 중 Mgoon, KBS/Zzim 등 약 10개 이상의 외부 사이트 또는


영상 소스를 embed 형태로 퍼가서 사이트에 심은 지면에도 노출을 원할 경우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 ' 을 설정해 주시면 광고 노출 범위는 그만큼 더 넓어지기 때문에


CPV 비딩이 치열하지 않아 YouTube 사이트에만 노출했을 경우보다


더 낮은 CPV 비딩가로 광고운영이 가능합니다.


CPV 비딩가를 낮춰서 조회수를 최대한 많이 올리는 것이 메인 목표라면 매우 권장하는 부분입니다.



▼ 광고 노출 위치는 대한민국으로 해주시면 되며, 만약 해외를 타겟팅하는 경우라면


아래 검색 창을 통해서 나라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서울)시 단위 및 반경 몇Km로도 위치 타겟팅이 가능하니 적절히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오프라인 매장의 홍보 캠페인의 경우 매장 주변을 타겟팅 한다면


좀 더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맛 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언어 설정은 추천 언어 타겟팅으로 영어와 한국어를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언어 설정은 브라우저 기반으로 작동되는 원리이며,


국내에서도 영어 언어로 설정하여 YouTube 사이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좀 더 넓은 도달 범위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기에 영어도 함께 선택을 권장합니다.

YouTube 사이트 하단에 보면 이와 같이 언어 설정이 가능합니다.



▼ 다음으로 YouTube 사이트에 업로드된 영상을 불러와서 광고 소재로 셋팅이 가능합니다.


광고 제목을 검색하거나 또는 영상URL을 입력하면 검색이 가능합니다.


소재는 캠페인 설정에서 꼭 셋팅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중에 셋팅하여도 무관합니다.



▼ 시작일정과 종료일정을 선택해줍니다. 그 밖의 광고게재 및 빈도를 설정해줍니다.


기본으로 설정하셔도 되며, 저는 여기서 게재빈도 설정을 주별 3회로 설정하겠습니다.


게재빈도 (frequency) 는 유저 1인당 몇 번 노출을 시킬 것인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월별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국내에서는 너무 타이트하게 월별 1회로 설정할 경우


노출 범위가 매우 줄어들어서 일 예산 소진도 어려울 수 있으며


CPV 비딩가는 상승하여예상한 조회수보다 적은 결과를 나을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기기타겟팅 입니다PC Mobile 모두 노출을 원할 경우


기본 셋팅 '가능한 모든 운영체제' 그대로 놔두시면 되며 저는 여기서 모바일 기기만 타겟팅 하겠습니다.


모바일에서 OS는 아시다시피 Android iOS가 점령을 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아래 두 가지 OS만 선택해 주시면 PC에 노출이 되지 않고


Mobile 모든 기기에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저장하고 계속하기' 하시면 캠페인 설정은 마무리가 됩니다.


서두에 캠페인 설정의 대표기능에 대해 설명드린 부분 잘 이해하시면


좀 더 효율적인 캠페인 설정 및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타겟그룹 설정이 필요한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J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한번 눌러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