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DN 품질평가 점수 높이기, CPC 입찰가만 높아서는 안된다!

by 퐝장군 2014. 5. 13.



GDN 광고의 노출순위는, CPC 입찰가에 품질 평가점수를 곱한 값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품질 평가점수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이며,

이 점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GDN의 경우 CPC 입찰 경쟁으로만 노출 순위가 정해지지 않으며 품질평가 점수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품질평가지수에 미치는 요소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이미지 광고 품질 지수 (광고 소재 과거 클릭률)

- 키워드 품질평가점수가 존재하는 검색광고와 다르게 GDN의 경우, 이미지광고의 품질평가를 주로 과거 광고실적으로 진행합니다. 여기서 과거 광고 실적은 주로 클릭률 (CTR) 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클릭률은 절대적인 수치도 중요하지만 같은 게재위치를 두고 경쟁하는 경쟁자 대비 상대 CTR이 더 중요합니다. 이러한 CTR을 바탕으로 구글은 간접적으로 이미지 광고의 품질 점수를 평가하게 됩니다

 

2) 랜딩페이지 품질
-
랜딩페이지의 품질은 크게 세 가지 기준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1) 딩 시간과 사용 편의성

(2) 사이트 내 거짓 정보의 유무

(3) 광고 문구 연관성

 

위의 세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서는 모두 구글 스파이더가 모은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계정의 광고 성과 등 다양한 요소들이 품질평가점수에 반영되어 계산되게 됩니다.

 

품질평가점수가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품질평가점수가 미치는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은 CPC가 내려가는 것이 있으며

이에 따라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노출 및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품질평가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1) 반응률이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라!

배너 크리에이티브를 광고주 상품을 설명하는 카피를 그대로 쓰는것이 아닌 고객을 유도하기 좋은 Benefit 제공 등을 알리는 카피와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하거나 JPG와 같은 정지컷 이미지소재가 아닌 swf 플래시 소재를 사용하면 흥미를 유발하기 때문에 클릭률이 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티는 컬러와 클릭을 유도하는 허위 문구는 소개 검수에 걸려 비승인 처리될 수 있으니 적당히 구성합니다. 소재 정책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2) 광고 소재 클릭 시 넘어가는 랜딩페이지 (광고주사이트) 속도를 최적화 하자!

위에서도 안내 드렸듯이 랜딩페이지 (광고주사이트)로 연결되는 로딩시간을 줄이면 좋은 품질평가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Developers 사이트에서 PageSpeed Insights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다만 PageSpeed Insights를 통해 얻은 정보들을 광고주 사이트에 반영을 하기 위해서는 웹개발자의 조언을 얻으셔서 수정을 진행하시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PageSpeed Insights 바로가기


광고주 사이트 URL을 넣어서 분석을 진행 합니다.


분석 중...


모바일과 데스크탑 기기별로 분석을 해줍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과 잘된 부분을 표시 해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한번 눌러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