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더벙커 시즌4] 쌍용 무쏘스포츠 리스토어? 오프로드 맞춤 풀체인지 업그레이드 대공개!

by 퐝장군 2014. 9. 11.


2002년 식 주행거리 15만 km 쌍용 무쏘스포츠가 새롭게 탄생하다! 


 더벙커 시즌4 초반부터 핫한 내용들로 가득하군요. 보면 볼수록 흥미로운 내용들을 많네요. 이번 3회에서 매우 흥미있게 봤던 내용은 바로 마이카풀체인지! 시청자의 의뢰를 받아 그 중 선택된 한명에게 노후된 기존 차량을 풀체인지 업그레이드 해주는 내용입니다. 그 행운의 주인공은 바로 2002년식에 주행거리 15만km를 탄 쌍용 무쏘스포츠의 차주입니다. 단종된 초창기 무쏘스포츠 모델로 현재는 부품 구하기가 슆지 않은 가운데 복원수준의 작업을 통해 오프로드에 최적화된 풀패키지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17가지 항목 업그레이드 진행! 총 비용 15,420,000 원 (인건비 제외)


자전거 캐리어 / 거치랙 / 루프박스 / 전동 사이드 스텝 / 휠 / 타이어 / 하부 부식제거 / 언더코팅 / 서스펜션 / 실내 클리닝 / 실내 래핑 / 리무진 시트 / 핸들가죽 / 인조가죽 천장 / 흡기 매니폴드 누유 및 각종 누유 방지를 위한 개스킷 교체... 등 다앙한 정비 및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으며, 총 1,542만원이라는 비용이 책정되었습니다. 물론 인건비는 제외 되었으며 업체마다 비용은 상이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분들은 참고만 하세요. 




12년 동안 탄 무쏘스포츠 상태는?


▼ 10년이 넘게 탄 이 차는 매우 낡고 노후된 상태로 방치가 되어 있습니다. 운전석 충돌 후 문이 다 열리지도 않으며, 안개등 또한 덜렁거리는 상태입니다. 더벙커가 차를 잘 고르긴 했군요. ㅋ




▼ 고무 몰딩은 손으로 당기면 쉽게 떨어지는 상태이며, 12년이라는 세월동안 외관이 많이 녹슬고 파손된 모습입니다. 또한 조수석 문쪽 볼트를 분실 후 자전거 볼트로 대처를 해놓은 상태라서 운전중 조수석 문이 날아가 버릴수 있는 아찔한 상태... 바퀴휠은 쌍용 마크가 사라져 버린지 오래.. 




▼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의 상태는 잦은 오프로드 주행으로 크랙이 심하게 나있으며, 휠하우스 안쪽은 모두 녹슬어있는 상황. 또한 사이드 도어 스텝의 바깥쪽 철재가 분리되어 날카로운 칼날을 연상케하는 아찔한 모습.




▼ 가죽시트는 닳아도 너무 닳아서 찢어진 부분을 청테이프로 임시방편으로 덧댄 모습.




▼ 가죽핸들 역시 너무 닳아서 가죽이 증발해버린 상태. 사이드 브레이크는 너무 당겨서 그런지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교체가 시급합니다. 사실 사이드 브레이크가 저 상태까지 가면 폐차해야 맞을텐데요 ㅋ 엔진룸 역시 말할것도 없이 누유가 매우 심한 상태입니다.




▼ 엔진룸의 누유상태가 심각해서 개스킷은 모두 교체를 요망하는 상태.




 흡기 또는 연료가 각 실린더에 골고루 분비되도록 하는 통로인 흡기 매니폴드의 누유가 가장 심각하며, 하부도 마찬가지 미션오일도 누유가 진행 주인 상태. 엔진에서만 오일 누유가 10곳이나 확인 됨!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부싱, 의심스러운 서스펜션도 정비 필요!




 김재우 MC는 이 차량의 상태를 보고 리스토어 특집에 가까운 정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바퀴쪽도 부식이 심해서 허브베어링 부품 교체 및 디젤차량의 고질병인 흡기 개통까지 완벽 점검 완료!






▼ 가열 플러그 및 인젝터 노출 교체뿐 아니라

 



 오랫동안 방치된 배터리까지 깔끔하게 새것으로 교체 완료!그리고 부식이 심했던 차체 하부를 언더 코팅을 하기로 결정!




▼ 하부언더코팅 첫번째로 수작업을 통한 부식제거 후 약품 처리로 산화된 철을 환원하는 작업이 진행 되었으며, 부식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언더 코팅 작업 및 2차 알루미늄 코팅까지 진행하여 하부 작업 완료! 또한 주행시 소음을 잡아줄 방청 방음제제 작업까지 오프로드를 마음껏 달릴 수 있는 맟춤 풀체인지 업그레이드 완료!




▼ 하부부식은 물론 차량 외관 부식도 심각한 상황! 운전석 쪽 도어 및 부식 및 찌그러진 부분 모두 판금처리를 통한 완벽 체인지!




▼ MTB에 어울리는 경쾌한 블루 컬러 전체 도색 작업 완료! 그리고 악취, 곰팡이 오염과 얼룩 등등 세월의 흔적이 엿보이는 실내를 실내 클리닝 작업을 통해 12년 전 새차의 실내 모습을 완벽 재연!




▼ 가죽의형태를 잃어버린채 테이프로 임시방편한 낡은 시트를 안정적인 착석감을 고려한 100% 수작업 메모리폼 리무지 시트 시공완료! 직사광선 차단 및 방음재 역활을 도와줄 인조가죽 엠보싱 천장재로 교체 완료!




▼ 레저 활동을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수납공간! 루프박스 설치 및 MTB 도난방지용 캐리어 설치까지 완벽 업그레이드 완료! 또한 야간에도 문제없는 LED 전동 사이드 스탭 장착!




▼ 부식이 심했던 기존의 서스펜션 탈거 후 거친 도로에도 거뜬한 서스펜션으로 교체 완료! 또한 경량 및 주행 성능에 업그레이드를 위해 스포크 휠과 오프로드용 타이어로 교체! 그 밖에도 도어트림 및 센터페시아에 남자들의 로망 블랙카본 랩핑 작업 완성!






전후 비교 사진 그리고 내가 느낀점?




이번 무쏘스포츠 리스토어? 특집은 더벙커니깐 가능한 내용이라고 봅니다. 저 오래된 차량에 1,500만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해서 (인건비 포함하면 2천만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 새롭게 탄생 시킨다는 것은 일반 사람들한테는 의미가 없는 일이지만 사실 무쏘스포츠 초창기 모델의 희소성을 따진다면 앞으로 10년을 더 탈 수 있다고 가정하에 매우 매력있는 작업인 것은 맞습니다. ^^ 특히나 오프로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계신다면 무쏘스포츠 중고매물을 뒤지느라 바쁘시겠군요 ㅎㅎㅎ 사실 세컨카로 오프로드용 유니크한 차 장만을 원한다면 메리트가 좀 있어보이긴 하네요. 가격이 좀 더 저렴하다면... 앞으로도 더벙커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많은 도전이 있었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저 개인적으로 더벙커 때문에 많은 것을 배워 갑니다! 


[더벙커 시즌4] 쌍용 무쏘스포츠 리스토어? 오프로드 맞춤 풀체인지 업그레이드 대공개!

[더벙커 시즌4] 폭스바겐 티구안 독일명품 튜닝업체 ABT 풀패키지 튠업! 압구안!

[더벙커 시즌4] BMW M3 vs 폭스바겐 골프 GTI. 튜닝 및 최종 경매가는?

[더벙커 시즌4] Jeep 지프 루비콘 2,000만원 오프로드 풀 튜닝. 리미티드 오프로드 최강자 등극!


▼▼  셨다면 아래 ♥ 한번 눌러주세요 ^^ ▼▼▼


댓글